사용방법  HOW TO USE

사용방법

본 제품의 관리법은 가장 중요합니다. 
병원에서 완벽한 처방을 해주더라도 관리가 제대로 안되면 눈 상태나 교정시력은 언제라도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절차이니 정확히 이행을 하셔야 합니다. 렌즈의 수명은 사용자의 관리 상태에 따라 수명이 좌우됩니다.
본 제품은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 후 사용해야 합니다. 항상 비누로 손가락을 깨끗이 닦은 후 렌즈를 착용합니다.

착용상태로 책, TV, 컴퓨터 등을 할 때는 15분 이내로 시간을 제한합니다.
12시 이전에 착용 후 자는 것이 좋고, 매일 8~12시간 정도 수면 시 착용, 새벽이나 4시간 이하로 착용 할 때는 

일시 착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케이스에서 렌즈를 꺼내어 수돗물로 10초 정도 헹군 후 렌즈 간운데 부분에 습윤액을 한 방울 떨어뜨립니다.
② 고개를 숙여 아래의 거울을 보며 아래의 눈꺼풀을 크게 벌리고 렌즈를 아래부터 밀착되도록 합니다.
③ 렌즈를 착용한 후에 눈꺼풀을 잡았던 손을 곧바로 놓지 마시고 렌즈가 각막에 부착된 후 아래눈꺼풀을 먼저 놓고 위 눈꺼풀을 놓으면서 천천히 눈을 감습니다.
④ 공기방울이 있는지 거울 가까이 가서 확인 후 공기 방울이 보이면 다시 착용합니다.


*보호자 분이 자녀에게 끼워줄 때에는 우측에서 아이가 고개를 약간 숙인 상태에서 위에 방법처럼 하세요.

렌즈를 끼고 잠을 자면 렌즈와 각막이 서로 밀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인공 눈물을 사용하여 렌즈와 각막사이에 틈새를 완전히 만들어 준 후, 렌즈를 빼야만 각막 상태가 안전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가 정확히 실행이 안 되면 각막에 상처가 나고 교정효과가 떨어집니다.

① 오른손잡이 일 경우 오른손의 검지와 엄지로 인공눈물병을 잡고 왼손 검지로 아래 눈꺼풀만 벌린 후 시선은 정면을 주시합니다. 
(잠이 완전히 깨지 않았으면 세면대에서 눈을 감고 찬물로 얼굴에 세안을 한 후 하세요.)
② 자리에 누운 상태에서 인공눈물 두 방울씩 넣어 정면 보다 약간 아래를 보고 20초 동안 깜박입니다.
 이런 과정을 2회 반복한 후 세 번째 눈물액 을 넣고 2분 동안 계속 크게 깜박인 후 렌즈를 빼줍니다.
( 인공눈물을 점안 후 눈을 감지 말고, 1초에 한번 부드럽게 완전히 감았다 크고 힘차게 뜹니다.)

1.거울을 보면서 양손의 검지로 상-하 눈꺼풀의 속눈썹 언저리에 대고 위아래 갈색동자 테두리까지 벌립니다.
2.아래 눈꺼풀은 지탱만 하고 위 눈꺼풀을 잡은 손가락을 낚시 바늘모양으로 구부려서 손톱 부분으로 속눈썹 라인을 눌러 모양 그대로

손가락에 힘을 주어 펴지 않고 3mm정도만 내립니다.

검지나 약지 손가락의 손톱을 짧게 깎은 후 세척을 해야 렌즈 중심부위를 깨끗이 닦을 수 있습니다.
세척은 매일 해야 하며 렌즈를 뺀 후 곧바로 해야 합니다.


① 손을 비누로 깨끗이 닦은 후 렌즈 위에 클리너를 3~4방울 떨어뜨립니다.
② 손바닥을 오목하게 모으고 손바닥은 힘을 빼고 모양만 유지하며 한가운데에 렌즈가 위치하도록 합니다.
③ 손가락 끝 살로 렌즈보다 약간 크게 손가락을 돌려가며 10~15초간 손가락을 빙글빙글 돌려서 문지릅니다.
④ 세면대에 물이 내려가지 않도록 잠근 후 렌즈를 홀더에 끼우고 수돗물로 20초간 행굽니다.
⑤ 케이스에 보존 용액을 채운 후 렌즈를 넣고 저녁까지 보관합니다.

[낮 동안 렌즈 보관법]
렌즈 케이스 안에 보존용액 또는 식염수(알레르기가 심한 경우)를 넣고 렌즈를 홀더에 기웁니다.
렌즈 케이스의 뚜껑을 닫고 흔들어서 저녁때까지 보관합니다.
렌즈를 장기간 (1주일 이상)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일주일에 한 번 세척을 하시고, 보존액을 갈아주세요.
전염성 눈병에 걸리면 사용을 중단하고 치료 후 다시 착용을 합니다.
보존액은 매일 새것으로 갈아주며 케이스는 수돗물로 깨끗이 헹구어 건조 시킨 후 사용하세요.

정기 검사 일정

* 렌즈 정기검사 시 꼭 렌즈를 착용하다 방문해 주시고, 사용 중인 렌즈를 지참하세요.

가. 경고
1)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렌즈의 착용을 중단 한다.
- 급성 및 아급성 염증 또는 전안방 감염
- 각막, 결막에 영향을 주는 모든 안질환
- 안구 건조증
- 각막의 지각능이 감소된 경우
- 눈에 영향을 미칠 수 있거나 또는 렌즈 착용으로 악화될 수 있는 전신적 질환
- 세균성, 바이러스성 또는 진균성 각막염
- Mercury 또는 Thimerosal 등의 성분에 의해 렌즈관리용액의 사용으로 알러지가 유발되는 경우
- 충혈된 눈 또는 자극감이 있는 눈
2) 렌즈 및 렌즈 관리용품으로 인한 안과 질환들은 눈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숙지한 후 착용하고, 사용설명서에 지시된 내용을 준수하여야 한다.
3) 각막궤양 등 안질환들이 급속히 악화되고 시력소실까지 야기할 수 있으므로 렌즈 착용 시 불편감, 과도한 눈물분비, 시력변화 또는 눈 충혈 시에는 렌즈 착용을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4)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하여 부작용 발생률이 더 높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5) 부작용의 주요 원인은 아침에 인공눈물 액을 넣어 깜박이는 절차와 올바른 세척절차에 따르지 않은 렌즈 세척입니다.
6) 초기 적응 기간 1주일은 약하게 가려움, 충혈, 눈곱, 겹쳐보임, 번짐 등의 현상이 있습니다. 위의 과정이 이행되지 못하면 시리고 따가움, 눈부심도 동반되며, 누적되면 아파서 렌즈를 못 끼울 정도까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있으면 반드시 렌즈 착용을 중단하고, 즉시 전화 연락을 주셔야 합니다.

나. 일반적 주의
1) 항상 깨끗한 렌즈관리용액을 사용하며 전문가가 권장한 렌즈관리 용액 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2) 렌즈를 보관할 때 항상 전용보존액에 완전히 잠기도록 보관한다.
3) 만약 눈 위에서 렌즈가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다면 즉시 전문가와 상담한다.
4) 렌즈취급 전에 반드시 손을 씻고 헹구어야 합니다. 만약 화장품, 로션, 비누, 크림, 방취제가 렌즈에 닿거나 렌즈가 먼지에 오염되면 눈에 자극을 야기하므로 주의한다.
5) 에어로졸 제품사용을 피하며 만약 스프레이 사용시엔 눈을 감고 사용한다.
6) 렌즈 착용 중에는 해롭고 자극적인 증기, 연기는 피하도록 한다.
7) 수중활동이나 스포츠시의 렌즈 착용은 전문가에게 문의하도록 한다.
8) 제공된 기구 이외에 핀셋이나 다른 기구로 렌즈를 용기에서 꺼내지 않는다.
9) 가급적 손톱이 렌즈에 닿지 않도록 하며, 눈이나 렌즈에 흠집을 내지 않기 위해 손톱을 짧게 자른 상태로 착용 한다.
10) 안과용 약을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한다.
11) 직업상 눈 보호 장치가 필요하거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수 없는 일이 있을 수 있으므로 렌즈의 착용 사실을 고용주에게도 알린다.
12) 눈의 건강을 위해 규칙적으로 안과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다.
13) 충혈이나 통증이 심한 경우 등 눈에 이상이 느껴지면 바로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한다.
14) 렌즈세척은 눈 건강을 위해 매일매일 해줍니다.
15) 원칙적으로 렌즈 착용 중에는 안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6) 심한 운동 중에는 렌즈가 빠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17) 수돗물로 렌즈를 헹굴 때는 분실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수돗물이 내려가지 않도록 꼭 잠근 후 헹굽니다.
18) 착용자의 컨디션이 나쁘거나, 타지에서 착용할 여유가 없을 경우, 감기가 심하면 그 당시만 일시중단 합니다.
19) 다른 사람이 착용한 렌즈는 절대 착용하지 않습니다.

다. 사용상의 주의
1) 검사자 대상 주의사항
(1) 착용자 또는 보호자에게 착용 중 이상 자각증상(이물감, 찔리는 느낌, 심한 수명현상, 시야 흐림)에 대하여 미리 설명한다.
(2) 위의 증세 중 한 가지라도 느낄 때는 즉시 렌즈를 제거한 후 렌즈의 물리적인 상태를 자세히 확인한다.
확인이 될 경우 케이스에 담아서 안과의사와 연락을 취하고 재착용을 금하도록 한다.
렌즈 표면이 심하게 오염되거나 이물질이 부착된 경우, 눈 상태가 호전된 후 렌즈를 깨끗이 소독 후 재 착용한다.
(3) 아침에 시력이 흐려 보이고 오후에 개선이 되는 경우 시력의 과교정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즉시 안과의사와 상담하도록 한다.
(4) 눈이 따갑거나 가렵거나 아플 경우, 선명도가 저하될 경우, 흐려 보임, 물체주변 에 무지개 빛 halo가 보일 경우, 눈부심이 심할 경우, 건조 충혈안의증세를 느낄 경우 먼저 렌즈를 눈에서 제거하도록 한다. 위의 경우 세균감염, 각막궤양, 신생혈관, 홍채염과 같은 심한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일 수 있으므로, 착용자는 렌즈제거 후 즉시 안과의사의 검사를 통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시정하여 심각한 손상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5) 밤 착용 시 주의사항
취침 전 렌즈의 위치가 검은 눈동자의 중앙에 위치하는지 확인한다.
취침 시 가능한 똑바로 누워서 취침하며, 눈을 비비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한다.
아침에 렌즈를 뺄 때는 렌즈윤활제를 렌즈위에 점적하고 약 30분 뒤 렌즈를 빼도록 한다.
(6) 근시 -5.00D 초과, 난시(직난시) -2.00D 이상 또는 고도난시와 사난시, 약주경선 7.34 ~ 8.5mm 미만, 및 초과자, 수평방향 홍채직경 11mm 미만, Schirmer test 10mm 미만 또는 TBUT 10초 미만, 알레르기나 안질환이 있는 자 등은 착용을 금하며 기타 담당의사가 부적당 하다고 판단되는 자는 착용을 금한다.
(7) 정기검사시 렌즈 사용법에 대한 재교육을 실시하며, 착용자 또는 보호자가 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 할 경우 착용을 중지시킬 수 있다.
(8) 각막상피혼탁, 각막미란, 혈관침입, Staining, 윗 눈꺼풀 유두 증식 등의 소견이 경미하더라도 지속적인 렌즈 착용이 가능한지 평가한다.


2) 환자대상 주의사항
 (1)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야기될 경우에 즉시 렌즈를 한다.
- 자극감, 가려움, 충혈 또는 안구 동통
- 이물감 또는 과다한 눈물 분비
- 시야 감소 또는 광 민감성
- 안구 건조증
(2) 렌즈제거 후에도 계속하여 위 증상이 지속될 경우 전문가와 상담한다.


[저장방법]
건조상태로 실온(1~30℃) 보관


*본 제품은 의료기기임.


제조자 : (주)비젼케어텍
주소 :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의료단지길 60, 전략산업클러스트센터 106호
Tel.  043-733-8022       Fax.  043-733-8023